Skip to content

Latest commit

 

History

History
200 lines (120 loc) · 8.9 KB

README.md

File metadata and controls

200 lines (120 loc) · 8.9 KB

Server State ❤️ Client State

개요

이 글은 서버에서 데이터를 받아와 브라우저가 온라인, 오프라인 상태일 때 모두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처리하기위해 생각한 방법에 대해 적은 글 입니다.(PWA)

애플리케이션의 모든 것은 계속 변화할 수 있습니다. 리액트에서는 상태를 지정하여 컴포넌트 수준에서 이러한 변경사항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상태란 주어진 시간에 대해 시스템을 나타내는 것으로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는 것입니다.

애플리케이션의 상태는 Server StateClient State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는서버의 상태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관리해야합니다.

서버의 상태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지닙니다.

  • 서버 상태는 사용자의 제어를 벗어난 위치에서 원격으로 유지된다.
  • 비동기 요청을 통해 fetching 또는 updating이 가능하다.
  • 소유권을 공유한다. 즉 사용자 모르게 다른 사용자가 변경할 수 있다.
  • 시간이 지남에 따라 stale 또는 outdated된다.

문제 정의

현재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는 PWA 기반 프로젝트이고 오프라인 환경과 온라인 환경을 모두 처리할 수 있어야합니다.

프로젝트의 상황을 간략하게 표현해 보겠습니다.

const Home = () => {
  const { data: todos } = useTodoListQuery();

  return <TodoList todos={todos} />;
};

react-query를 사용해서 다음과 같이 메인 페이지에서 TodoList를 서버에서 불러옵니다. 즉 CSR입니다.

const TodoList = ({ todos = [] }) => {
  return (
    <div>
      {todos.map((todo, index) => (
        <TodoListItem key={index} todo={todo} />
      ))}
    </div>
  );
};

TodoList는 그 데이터를 활용해서 TodoListItem에 내려줍니다.

const TodoListItem = ({ todo }) => {
  const [title, setTitle] = useState(todo.title);
  const { mutate: updateTodo, isLoading } = useMutation(({ title }) => todoService.updateTodo({ title }), {
    onSuccess: () => {
      queryClient.invalidateQueries('todos');
    },
  });

  const onChange = (e) => {
    setTitle(e.target.value);
    updateTodo({title: e.target.value})
  };
  
  if (isLoading) {
  	return <div>로딩중</div>
  }

  return (
    <div>
      <input value={title} onChange={onChange} />
    </div>
  );
};

TodoListItem에서는 input에 값을 그대로 넣어주고 이 input값의 변화를 상태로 관리하기 위해 서버로 부터 받아온 상태를 클라이언트 컴포넌트의 상태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만약 리덕스와 같은 상태관리 라이브러리를 쓴다면 아래와 같이 할 수 있습니다.

const { data: todos } = useTodoListQuery()

useEffect(()=>{
  dispatch(storeTodo(todos))
}, [dispatch, todos])

이제 우리는 서버의 상태를 클라이언트 상태로 둔갑시켜서 관리하고 있는 상태가 됩니다.(서버 상태이기도 하고 클라이언트 상태이기도 합니다.)

flow를 다이어그램으로 그려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react-query가 데이터를 fetching하고 props로 내려주면서 하위 컴포넌트는 그 props를 상태로 갖는다.
  2. 유저가 그 컴포넌트의 상태를 변경한다.
  3. onChange 함수가 호출 될 때 서버에 알려주기 위해 mutate를 호출한다. 3-1. onSuccess callback을 호출하여 데이터를 불러오는 쿼리를 무효화하고 데이터를 다시 가져온다. 3-2. onSuccess callback에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서버의 상태는 바뀌어도 refetch는 하지않는다.)

처음에 TodoList의 특성상 자신의 Todo는 다른사람에 의해 바뀌지 않는다고 생각해서 3-2의 방법을 선택하려고 했습니다.(리렌더링이 적습니다.)

조금 더 생각해보면 PWA 기반 앱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컴퓨터에서 로그인 할 수도 있고 모바일로 로그인할 수도 있습니다.

로그인을 여러곳에서 했을 경우 자기 자신의 Todo 데이터라도 stale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3-1의 방법을 채택하기로 했습니다.

페이지가 새로고침된다면(온라인) 어짜피 react-query가 새로운 서버 상태를 가져오므로 문제없이 동작합니다.

오프라인 환경

오프라인 환경을 처리해봅시다.

우선 오프라인에서도 애플리케이션이 렌더링되기 위해서는 정적파일들을 캐싱해놓는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TodoList를 반환하는 쿼리도 캐싱이 필요합니다.

react-query에 offlineFirst 옵션을 부여해서 해결해보겠습니다.

브라우저가 오프라인 상태라면 react-query의 요청이 서버에 전달되지 않습니다. 요청이 전달되지 않으면 react-query가 캐싱된 요청을 반환합니다.

response header에 다음과 같이 적혀있습니다.

cache-control: public, max-age=60, s-maxage=60

하지만 HTTP 캐시와 브라우저 캐시는 다릅니다. 개발자가 HTTP 캐시를 조작할 수는 없겠죠.

따라서 캐싱된 요청을 사용해서 브라우저에 TodoList를 렌더링하는 것은 가능하나 개발자가 이 요청을 수정할 수는 없습니다.

react-query의 신기했던 부분은 제가 오프라인에서 했던 요청들을 가지고 있다가 네트워크가 연결되는 순간 그 요청들을 보냈습니다.

이 기능만으로도 많은 기능을 개발할 수 있지만 오프라인에서 TodoList를 자유롭게 조작하려면 서버 상태와 의존하면 안됩니다.(오프라인)

온라인일 때 서버상태를 받아와 IndexedDB에 저장하고 서버상태클라이언트 상태로 바꿔놓은 후에 사용자가 입력을 하면서 클라이언트 상태를 변경하면 IndexedDB에 변경사항을 저장하면 됩니다.

TodoList를 불러오는 네트워크 요청이 실패하면, 즉 오프라인이면 IndexedDB에서 데이터를 불러온 후에 유저가 클라이언트 상태를 자유롭게 조작하면서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원격 서버에 있는 데이터베이스가 아니고 브라우저의 IndexedDB와 통신을 하며 데이터를 CRUD하는 것이죠.

이제 사용자가 온라인 상태로 변경되었다면 Worker가 온라인 상태로 변경되었음을 감지해 IndexedDB와 Server DB를 동기화 시켜주면 됩니다.

해결 방안

네트워크가 온라인인지 오프라인 상태인지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 예를들어 와이파이가 연결되어있지만 인터넷은 연결안되는 것처럼 판단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로직이 동일해야합니다.

오프라인과 온라인 로직이 동일하려면 다음과 같은 요청 순서를 가져야합니다.

먼저 온라인 상황입니다.

  1. 첫째 네트워크 Todo를 가져오는 네트워크 요청을 보낸다.
  2. 받아오면 IndexedDB에 우선 저장한다.
  3. IndexedDB에서 데이터를 가져온다.

네트워크 요청을 IndexedDB에 먼저 저장하는 것이 의문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프라인 상황을 보시면 이해가 될 것 입니다.

  1. 네트워크 요청이 실패할 것이다.
  2. IndexedDB에서 Todo를 가져온다.

이렇게 하면 네트워크가 온라인인지 오프라인인지에 관계없이 같은 코드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생각

다시 정리해보면 서버 상태를 클라이언트 상태로 바꾼다는 말은 사용자가 오프라인 환경이 되었을 때 애플리케이션의 상태를 서버 상태에 의존해서 조작하는 것이 아닌 클라이언트 상태 자체로 다루기 위한 것 입니다.(예: Todo를 추가할 때 요청을 서버에 보내는 것이 아닌 클라이언트 상태인 배열에 Todo를 추가하는 상황)

서버상태와 클라이언트 상태가 의존관계를 갖는것이 좋지 않다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프라인 환경이라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버상태에서 클라이언트 상태로의 전환은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참고